III. Vision System 개발 도입시 유의 사항

 

 

1. 무엇을 할 것인가를 정확히 파악한다

 

Vision System을 이용하여 얻을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여야한다. 검사 대상물의 크기를 검사할것인가 면적을 검사할 것인가 계측을 할 것인가 불량유무를 판별할것인가 분류를 할 것인가 등의 개념을 정확히 잡아야 한다.

 

 

2. 최적의 H/W 를 구축한다

 

고기능의 H/W를 구축하는 것이 물론 좋은나 효율성및 경제성을 감안할때 최적의 System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좋다. Camera의 선정과 더불어 Grabber와의 Interface관계도 꼭 검증해 보아야 한다 최적의 System을 구축하기 위하여서는 검사 분해능및 검사 속도를 계산하여야한다.

검사분해능

보통 Standard한 Camera의 경우 640x480의 해상도로서 검사한다고 할수 있다. 256Grayscale 로 Data를 처리하면 보통 4배에서10배 정도의 검사 분해능을 얻을수 있다.

예제1)

Standard Areascan Camera(B/W)를 가지고 10원짜리 동전의 직경및 원의 정도를 검사하고자 가정하자 실제 동전의 size는 22mm이다 Camera로 찰상한 영역이 가로35mm 세로 26mm 라면 검사분해능은 35/640 = 0.0547 mm/pixel이다 여기에 256Grayscale처리하므로 4배에서 10배를 적용하면 실제분해능은 0.0134에서 0.006mm정도의 분해능으로 검사할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분해능의 수치는 현장여건및 조명에 따라 많은 차이를 가져올수 있다.

예제2)

Linescan Camera 분해능 1K을 가지고 롤에 감기기 전에 원단의 폭 을 검사한다고 가정하자. 감기는 속도는 1초에 1m 이고 원단의 폭은 1m이다 1024개의 Pixel 중에 1000개로 실제원단에 focus를 맞출경우 가로 분해능은 0.1mm/pixel이다 여기에 Grayscale값을 적용하면 실제 0.025에서 0.01정도의 분해능을 얻을수 있다고 할수 있다.

검사속도

Capture Time - 찰상시 걸리는 시간
GET Pixel Time - 찰상한 Data를 Board에서 PC로 가져가는 시간
Pre Processoring Time - 화면의 전처리 시간
Processoring Time - 화면의 후처리 시간
Display Time - 화면에 표시하는데 걸리는 시간
상기의 요소에 걸리는 시간을 더하여서 Taketime을 구하여야한다.

 

 

3. S/W 환경의 설정

 

대부분의 Vision Board 즉 Grabber은 자체적으로 Library를 제공할 것이다 그러므로 S/W의 선정은 H/W 특히 Grabber의 선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Programmer가 기존에 자주사용했던 언어를 이용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4. 자동화LINE의 고려

 

Vision System을 산업현장에 자동화에 개념으로 도입하고자 할경우는 Line의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Loader, Unloader, conveyer, 등의 설비가 기존에 있을경우 이를 이용하여 최소한의 투자설비만으로서 기타 기구부쪽의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5. 마지막 검증

 

산업현장에서의 Vision System은 생산성이나, 인원 절감,등 투자대비 효율성이 좋아야 할것이다 더군다나 신규 개발의 경우는 투자후 무용지물로서 잘 활용하지 못하면 시작하지 않은 것보다 못하게 된다. 이러한 착오를 방지하기 위하여서는 철저한 검증 작업을 하여야 한다. 우선 초기의 의도대로 사용할수 있는 H/W & S/W를 선정하였는가에 대해서부터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경험이 많지 않은 Engineer의 경우 Vision 전문 업체와 상의 한후 Project를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