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조명

 

 

Vision에 있어서 조명

 

Vision System 에서 조명이 차지하는 비중은 반이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중요하다 검사 대상물체로부터 관측하고 싶은 부위만을 정확히 잡기 위해서 필요없는 부분은 들어 나지 않게 필요한 부분만 뚜렷하게 잡는 것이 Vision System에 있어서 조명의 기술일 것이다

 

 

Wavelength

 

가시영역이란

인간의 육안으로 볼 수 있는 Light의 영역에는 한계가 있다. 가시광선내의 육안으로 볼 수 있는 Wave Length 는 400nm ~ 700nm 이다.   인간의 눈에는 여러 기능을 하는 Sensor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할 수 있다 그중 대표적인 흑백 개념의 relative sensitivity 와 color RGB별 relative sensitivity를 아래에서 참조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CCD Camera의 일반적인 Visiual Wavelength는 400 nm ~1000nm 이다(자세한내용은 Camera기술내용 참조)

원화상을 Capture하기 위해서는

Vision System에서 실제 화상을 Capture하는 과정을 보면은 원 검사 대상물체의 색상 및 모양이 있을 것이고 이는 변하지 않는 다고 가정하자 그것이 스스로 Light를 발산하지 않는다면 외부의 조명의 반사되어야만 화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Lens와 CCD Camera의 Sensor의 특성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실제 대상물체가 가지고 있는 화상을 Capture하기위해서는 조명의 선택 및 Camera CCD Sensor의 선택은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하지만 Vision System에서는 원래의 화상을 재연하여 작업자가 육안으로 검사하는 System은 아니다. 그러므로 검사하고자 하는 부분의 윤곽을 정확히 나타낼 수 있는 조명조건을 만들어주면 될 것이다

 

조명의 종류

 

조명 전원 Source에 따라서

할로겐 조명

LED조명

형광등조명

투사위치에 따라서

전위조명

Back Light조명

 

 

Sourse

 

Light를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출력에 따라서 보통 100W~200W까지 있고, 외부신호를 받아서 원격조작이 가능한 모델도 있다. 고주파형광등에 사용되는 특수제작의 Source도 있다.

할로겐 조명

LED조명

 

 

LightGuide의 종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Ring, Line, Backlight, Staight-Single Straight-Bifurcated type 등이 있고 매질 종류에 따라서 Glass fiber과 Plastic fiber가 있다)


동축조명

고배율에 주로 사용되며 조명의 투사방향과 같은 방향에서 대상물을 관찰할 수 있다.

Back Light

대상물체의 와곽선을 보기위한 방식으로 평평한 Plate에 검사대상 물체를 올려놓고 투과된 부분과 투과되지 않은 부분의 경계선을 가지고 검사하기위한 조명 방식

전위조명

조명을 대상물체에 반사시켜 나오는 Light를 찰상하는 방식

 

 

 

투사위치에 따라서

 

조명  예제      

조명  예제

조명  예제

 Directional 

Glancing Incidence

Diffuse Blacklighting

조명  예제

조명  예제

조명  예제

Diffuse Front

Polarized Lighting

Bright Field Ring